등록 로그인
AA

마이크로소프트 볼륨 라이선싱 활성화 가이드

테크숩을 통해 취득하는 모든 마이크로소프트 제품들은 마이크로소프트 볼륨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통해 받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받는 제품은 허용 된 컴퓨터의 수보다 더 많이 설치 되지 않고 합법적인 수단을 통해 받았다는 것을 인증하기 위해 제품을 사용하려면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Windows 7, 그리고 Windows Server 2008 같은 대부분의 제품들을 활성화 시키려고 하신다면 25자 볼륨 라이선스 키가 (VLK) 요구됩니다.

모든 제품에 유저가 VLK를 입력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제품들은 설치 미디어에 키가 포함되어 있어 (CD-ROM 또는 DVD-ROM)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사람이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서버 제품은 프린트된 라벨에 설치 코드가 적혀있고 또한 eOpen 다운로드 과정을 통해 제공 되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 엑세스 라이선스, 관리자 라이선스, 그리고 외부 연결 라이선스 같은 라이선스만 제공되는 제품은 설치를 위해 키나 코드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 규칙의 유일한 예외는 Small Business Server 2003의 클라이언트 엑세스 라이선스 입니다).

귀하의 제품이 VLK를 요구로 하는지 검색하고 싶으시다면 마이크로소프트 볼륨 라이선싱 웹페이지에서 제품 활성화 및 키 정보 페이지[영문]을 확인하세요.

볼륨 라이선스 키의 종류

Windows Vista의 출시 이전에 볼륨 라이선싱을 통해 취득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제품들은 한가지의 VLK 종류만 있었습니다. Vista 이후로는 볼륨 라이선싱을 통해 얻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유저들은 두가지의 볼륨 활성화 모델 중 선택 가능하고 각각 다른 종류의 키를 갖고 있습니다: 키 관리 서비스 (KMS) 또는 다중 활성화 키입니다 (MAK). 아래의 요약 내용을 통해 기존의 VLK와 새로운 볼륨 활성화 모델을 확인해 귀하의 단체에 어떤 방법이 적합할지 확인하세요.

참고사항: Windows 7을 포함해 볼륨 라이선싱 웹사이트에서 몇 제품들은 KMS키가 기본값으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에서 KMS키가 유일하게 표시 될것입니다. 귀하에 단체는 MAK키가 더 적합하다면 아래의 “KMS가 기본값일때 MAK 키를 받는 방법” 가이드를 읽어 보세요.

기존 VLK

서버 운영 체제를 포함해 이 기존의 VLK는 Windows Vista와 더욱 새로운 운영 체제를 예외로 하고 모든 제품을 위해 제공 됩니다. VLK를 통한 활성화 과정은 간단합니다: 소프트웨에서 활성화 하라는 창이 표시될 때 볼륨 라이선싱 웹사이트를 통해 취득한 VLK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러개의 라이선스를 신청하셨으면 같은 소프트웨어 설치에 같은 VLK를 여러 기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들면 귀하의 기부 제품이 Office 2007 Standard 10 카피라면 귀하는 Office VLK를 사용하여 10개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키 관리 서비스 (KMS) 키

Windows Vista와 Windows 7 그리고 windows Server 2008 R2를 포함해 KMS는 Windows Vista 이후의 모든 운영체제의 볼륨 활성화 모델의 기본값입니다.

KMS의 모델에서 KMS키는 네트워크의 한개의 시스템에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KMS 호스트이며 모든 다른 네트워크 유저는 이 시스템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활성화를 현지 네트워크에서 할 수 있고 제품 활성화를 위해 호스트만 마이크로소프트에 연결하게 됩니다. KMS는 전용 시스템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에서 공동 호스트 될 수 있습니다.

KMS는 네트워크 환경에 최소 수의 (물리적 또는 가상의) 컴퓨터를 필요로 합니다. 단체는 최소한 5개의 컴퓨터가 있어야 Windows Server 2008 R2를 활성화 시킬 수 있고 최소 25개의 컴퓨터가 있어야 Windows 7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최소한의 숫자는 정품 인증 최소 한계로 불리웁니다. 이 최소 한계치를 달성하지 못하는 단체나 KMS 호스트를 설치할 기술적 역량을 보유하지 않은 단체는 MAK 모델을 사용해 제품을 활성화 하셔야 합니다.

다중 활성화 키 (MAK) 키

MAK 모델은 마이크로소프트가 호스트하는 활성화 서비스를 통해 일회용 활성화에 사용됩니다. VLK와 흡사한 점은 유저들이 MAK 키를 개인 컴퓨터에 입력해 제품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MAK 키는 클라이언트의 볼륨 활성화를 위해 기본값이 아니여서 유저들은 이 모델을 사용하고 싶으면 볼륨 라이선싱 웹사이트에서 MAK키를 신청해야 합니다.

MAK 모델을 사용해 컴퓨터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MAK 개인 활성화로써 각 컴퓨터가 개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 인터넷 또는 전화로 접속해 활성화 시키는 방법이 있고 둘째는 MAK 대리 (proxy) 활성화입니다. 이 방법에서는 MAK 대리로써 행동하는 컴퓨터가 네트워크의 여러 활성화 정보를 취합해 대신 중앙 집중식 활성화 요청을 대신 전송합니다. MAK 대리 활성화는 볼륨 활성화 관리 툴을 사용해 설정이 됩니다.

기존 VLK와 같이 MAK 키는 단체가 요청한 라이선스 수에 따라 미리 정해진 수의 활성화를 가능하게합니다. 예로 들면, 귀하의 기부가 Windows 7의 10 카피를 포함한다면 Windows 7 MAK 키를 사용해서 그 제품을 10개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KMS가 기본값일때 MAK 키를 취득하는 방법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KMS는 Windows 7을 포함한 Windows Vista 이후의 운영체제 볼륨 활성화의 기본값입니다. 이런 제품을 신청하는 단체는 볼륨 라이선싱 서비스 센터에 로그인 하면 KMS 키를 보게 됩니다.

KMS 키가 지정되어 있는 제품을 위해 MAK키를 신청하고 싶다면 볼륨라이선싱 서비스 센터 메뉴에서 제품 키 > 새로운 MAK 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페이지를 직접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MAK 키를 요청에 적합한 모든 제품 목록을 제공합니다. MAK 키를 요청하고 싶은 제품 옆에 박스를 체크한 후 MAK 키 요청을 누르시길 바랍니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볼륨 라이선싱 서비스 센터에서 각 제품의 MAK 키가 귀하 단체가 요청하여 취득한 다른 키들과 함께 목록에 표시됩니다.

MAK와 KMS키를 위한 제품 그룹

KMS와 MAK 제품키는 개인 운영체제 에디션이 아닌 제품 키 그룹에 적용 됩니다.

  • Windows 7 제품 키 그룹은 Windows 7 Enterprise 와 Windows 7 Professional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Windows 7 제품 키는 이 두가지의 제품에 사용 가능합니다

  • Windows Server 2008과 Windows Server 2008 R2에는 3개의 제품키 그룹이 있습니다:

1. Windows Web Server 2008 그리고 Windows Server 2008 HPC Edition (MAK/KMS A)

2. Windows Server 2008 Standard 그리고 Windows Server 2008 Enterprise (MAK/KMS B)

3. Windows Server 2008 Datacenter 그리고 Windows Server 2008 Itanium-Based Systems (MAK/KMS C)

MAK키는 한가지의 제품 키 그룹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고 그 특정의 제품 그룹에 속하는  Windows 에디션들만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예로 들면 MAK B 키는 Windows Server 2008 Standard 또는 Windows Server 2008 Enterprise를 활성화 시킬때 꼭 사용됩니다. 이때 Windows Server 2008 Datacenter을 위한 MAK 키는 (MAK C키)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dows 7을 위한 MAK 키는 Windows Vista를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KMS키는 계층적인 면에서 MAK키와 다르게 기능합니다. 예로 들면, Windows Server 2008 Datacenter R2와 Standard R2 에디션을 위한 라이선스가 있다면 Datacenter 제품과 (MAK C 키) 연관된 KMS키를 사용해 KMS 호스트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KMS는 Windows Server 2008 Datacenter R2이 설치된 컴퓨터와 Windows Server 2008 Standard R2의 컴퓨터들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